무주군, 2024 무주군청소년참여위원회 발족

조윤진 위원장 등 16명 위원들 위촉… 청소년 정책 · 사업에 대한 의견 제시 등 활동

윤복진 기자|2024/05/19 16:52
무주군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생각을 존중하고 활동을 반영해 맞춤형 청소년 정책을 마련하는 '2024 무주군청소년참여위원회' 발족식에서 참석자들이 화이팅을 하고 있다./무주군
전북 무주군은 미래인 청소년들의 생각을 존중하고 활동을 반영해 맞춤형 청소년 정책을 마련하는 '2024 무주군청소년참여위원회'가 발족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7일 무주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위원 위촉식에는 황인홍 무주군수를 비롯한 청소년참여위원들과 청소년수련시설 지도자 등 25명이 함께했다.

위촉장을 받은 무주군청소년참여위원 16명은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됐다. 이들은 내년 3월까지 무주군 청소년들을 대표해 △청소년 정책·사업에 대한 의견 제시 △청소년 정책 제안 등을 위한 참여기구 워크숍 △간담회 활동 △지역사회 변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게 된다.
조윤진 위원장은 "무주군 청소년들의 행복과 복지를 위해 앞장서 생각하고 제안하며 이끄는 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청소년의 자치권 확대)에 의거해 청소년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청소년 참여기구다. 지난 2022년부터 총21명의 위원들이 참여해 △무주청소년수련관 반디노리터 노후 컴퓨터 교체를 비롯한 △무주청소년수련관 노래연습실 개선 △찾아가는 청소년 안전구급대(심폐소생술) △무주군청소년참여위원회 조례 제정 등을 제안·반영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청소년들이 청소년 참여 활동의 리더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것에 든든함을 느낀다"라며 "무주군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생각을 존중하고 활동을 반영해 맞춤형 청소년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할 것"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