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인러브, 투명성 책무성 최우수 공익법인 4년 연속 선정
장안나 기자|2024/06/11 16:20
한국가이드스타는 비영리 분야의 투명성이 문화로 정착하는 사회를 목표로 매년 국세청 결산서류 공시 공익법인의 투명성 및 책무성, 재무안정성 및 효율성을 평가하고 우수한 점수를 받은 법인을 '스타공익법인'으로 선정하고 있다.
이번 평가대상은 2023년도 국세청 결산서류 공시 공익법인 총 1만1521곳 중 평가제한(불성실공지 등)과 평가 비대상(학교법인, 의료법인, 설립 5년 미만 등)을 제외한 1126곳이었으며, 이 중 '스타공익법인'은 휴먼인러브를 포함해 단 50곳(4.44%)이다.
이신구 휴먼인러브 사무총장은 "휴먼인러브는 단체의 투명한 운영에 대한 평가와 검증을 위해 매년 내·외부감사를 실시하는 한편, 매년 사업계획 및 예산, 사업결과보고 및 결산 보고서를 주무부처와 단체 홈페이지를 통해 보고하고, 후원금 수입 및 지출내역에 대한 재무정보를 국세청 공시시스템과 단체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투명경영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휴먼인러브는 한국가이드스타가 선정한 4년 연속 '스타공익법인'이며,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 특별협의지위, 유엔 글로벌커뮤니케이션국(UN DGC) 공식협력, 유엔환경계획(UNEP) 인증 비영리단체인 대한민국의 국제구호개발NGO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