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혁신 본격 추진”…김홍철, 세븐일레븐 실적개선 고삐
고객 트렌드 반영한 카테고리 전략 등 통해 실적↑
물류시스템 통합, 주력 상품 결정 등도 속도전
이철현 기자|2024/06/23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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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코리아세븐은 최근 편의점 판매전략을 운영혁신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다. 운영혁신은 크게 △고객 트렌드 반영한 카테고리 전략 △점포별 고객 니즈 대응 상품 마련과 서비스 제공 등 2가지로 나뉜다. 이를 통해 매출 증대를 포함한 전반적인 실적 개선을 이뤄내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고리 전략은 우선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도시락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품질·가격면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메뉴를 확대해 선택의 폭을 넓히는 한편 구매 빈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AI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상품을 소비자에게 추천하는 등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고 있다.
코리아세븐은 미니스톱과 통합 작업을 마치면 이후 본격적으로 미니스톱의 장점인 넓은 매장과 즉석식품 장점을 살리면서 세븐일레븐의 차세대 매장 푸드드림과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합병을 통해 점포수가 증가하면 그만큼 흑자 전환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해 서비스 품목을 더욱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김 대표의 판단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올해 실적 개선을 장담할 수 없다.
실제로 코리아세븐은 올해 1분기 343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현재 기준으로 보면 지난해 기록했던 영업손실(228억원)보다 많다. 코리아세븐은 2022년 49억원 영업손실 기록 후 올해 1분기까지 영업손실을 지속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아직까지 미니스톱 흡수합병의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니스톱을 인수한 2022년부터 적자 행진을 계속하니 이런 부정적 시각이 이어지고 있다.
코리아세븐은 더 이상 실적 부진은 없다며 적극적인 영업과 마케팅 전략도 세우고 있다. 현재 가성비 좋은 상품의 모닝 특가 할인 마케팅, 인기 상품 실시간 예약 구매, 팝업 스토어 오픈 등을 이른 시일 내 선보일 예정이다.
코리아세븐 관계자는 "고객 니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시도하려고 한다"며 "올해 하반기부터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