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전기차 충전기 98%가 완속충전기…내일 정부 대책회의

아파트 전기차 충전기 대부분 '과충전' 방지 못 해
내달 초 정부 대책 발표…어떤 대책 담길까

이정연 기자|2024/08/11 15:00
지난 8일 오전 인천 서구 한 공업사에서 경찰과 소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벤츠 등 관계자들이 지난 1일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에 대한 2차 합동 감식을 하고 있다. /연합
인천 청라 아파트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촉발된 안전성 논란에 정부가 12일 회의에 나선다. 전기차 과충전 방지를 위한 장치 및 소방 방재체계 대책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아파트를 포함한 공동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대부분이 '과충전'을 자체적으로 막을 수 없는 완속충전기인 것으로 나타나 관련 대책이 논의될지도 주목된다.

1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6월 기준 공동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24만5435개 중 완속충전기는 24만1349개로 98.3%에 달했다.

현재 설치된 충전기 중 급속충전기는 전력선통신(PLC) 모뎀이 장착돼 전기차 배터리 충전상태 정보(SoC)를 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서 건네받아 충전기 자체적으로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지만, 완속충전기 대부분은 PLC 모뎀이 없는 실정이다.
반면 재생에너지 간헐성이 큰 유럽에선 남은 전력을 가정이나 다른 곳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양방형 충전기능인 V2G 조성을 위해 PLC 모뎀을 충전 인프라에 도입하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PLC 모뎀을 단 '화재예방형 완속충전기'에 모뎀 가격에 상응하는 40만원을 추가 지원해 도입을 늘리고 있었지만, 이번 사태에서 한 발 늦었던 셈이다.

임의 조작으로 작동되지 않았던 스프링클러도 보완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기차 충전소의 지상 이전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한켠에선 파손 등 관리의 어려움과 초밀집 아파트 공화국인 한국 주택 환경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지역별, 도시공간별 대책이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외에도 기계식 주차장에서 연쇄적인 전기차 화재가 일어날 경우 건물 붕괴 우려도 제기되는 만큼 관계당국은 다방면에서 전기차 화재 대책을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