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권익위 간부 사망, 청문회 열어야”… 독립기념관장 임명 철회도 촉구

이하은 기자
2024/08/12 16:16

김형석 독립기념관장이 12일 서울지방보훈청에서 뉴라이트 성향 논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사회민주당 등 야권 3당이 국민권익위원회 고위직 간부 사망 사건과 관련, "누가 그에게 '양심에 반하는 일'을 하도록 종용했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사건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에 대해서도 "국치"라며 그의 임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야3당 의원들은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김건희 여사 명품백 사건을 총괄하던 권익위원회의 고위 간부가 스스로 세상을 떠났다. 고인이 이 사건 처리 과정에서 극심한 자책감과 자괴감을 토로했다는 증언과 정황도 속속 나오고 있으며, 고인이 남긴 짧은 유서 또한, 심신의 괴로움을 남겼다고 전해진다"며 "고인은 김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사건이 '종결' 처리된 것과 관련해 '양심에 반하는 일을 해 괴롭다'는 취지로 지인들에게 하소연했다고 한다. 김 국장은 사건을 종결하지 말고 수사기관에 이첩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으며, 상급자인 정승윤 부위원장과 갈등을 빚었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전했다.
이어 "그를 죽음으로 내몬 진실은 무엇인가. 법과 양심을 바탕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평생을 일해 온 고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 만큼 무엇이 그를 괴롭혔는가"라며 "조사와 종결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부당한 외압이나 업무 지시가 있었는지, 권익위를 정치의 도구로 전락시킨 이들은 누구이며 고인을 죽음으로 내몬 진정한 배후는 누구인지, 누가 그에게 '양심에 반하는 일'을 하도록 종용했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야3당 의원들은 "그간 야3당 정무위원들은 국민의힘에 권익위원회 청문회를 통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입장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번번히 묵살당했다"며 "이에 국민의힘에 최후통첩한다. 당장 김건희 여사 명품백 종결처리에 대한 권익위 청문회를 열어줄 것을 요청한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고인의 죽음에 책임을 느끼고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만약 또 한번 국민의힘이 청문회 요청을 외면한다면, 윤석열 살인정권, 공범 권익위, 방조자 국민의힘이라는 오명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며 "크나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또 윤석열 대통령의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에 대해서도 철회를 촉구하며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야3당 정무위원들은 "김 관장 임명의 후폭풍이 결국 오늘, 독립기념관에서 광복절 경축식 행사를 취소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까지 번졌다. 갑진년의 국치"라고 했다.

이들은 김 관장에 대해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역사를 송두리째 부정하고 왜곡하며, 명백한 친일 행적이 있는 인사를 구제하겠다는 발상은 단지 뉴라이트적 사고방식의 수준을 넘어 스스로 일제에 융화된 21세기식 황국신민이 아니고서는 할 수 없는 생각"이라며 "그런 자가 독립기념관장이라는 자리에 앉는 순간부터 독립기념관이라 쓰고, '일제기념관'으로 불리는 오명을 얻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광복회를 비롯해 수많은 단체들과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사실상 '일제기념관장'이 임명된 작금의 사태 속에서 어떻게 다가오는 광복절 행사에 참석해 순국선열을 뵐 수 있겠는가"라며 "오늘날 대한민국을 사는 국민으로서 절대 인정할 수 없는 일이며, 반드시 바로잡아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당장 3일 뒤인 광복절에 독립지사와 순국선열의 영령 앞에 당당하게 서고자 한다면, 즉각 김 관장의 임명을 철회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국민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독립기념관장을 임명할 것을 촉구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끝까지 일본에 부역하는 신민으로 남고자 한다면 윤석열 정부는 반드시 역사와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예가 핫 뉴스

스페이스 닷 설계 ‘디 오름’, 베르사유 건축상 레스토랑..

역대 최대 규모 ‘코리아그랜드세일’ 개막…내수 활력 불어..

막 내린 이기흥 시대, 이유 있는 체육인들의 선택

TGL 데뷔전서 대패 당하고도 내내 웃은 타이거 우즈

심형탁, 결혼 1년 반만에 아빠 됐다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나 잘 자고 있는 걸까?" 수면 질 확인, 이렇게 해보세요!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악의 '줄서는 맛집'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