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민원 행정 도우미 전문성 강화 교육

김성제 시장 "시민들에게 양질의 민원 서비스 제공 촉매제 될 것"

엄명수 기자|2024/08/21 15:29
의왕시 종합민원실 안내 도우미들이 지난 20일 민원 행정서비스 교육을 받고 있다./의왕시
경기 의왕시는 민원서비스 전문성 향상 위해 종합민원실 및 주민센터 민원 안내 도우미를 대상으로 민원 행정서비스 교육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신속 정확한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실시한 이번 교육은 의왕시 종합민원실과 6개 동 주민센터에서 처리하는 민원 업무를 구분해 실시됐다.

교육은 업무 처리 사전단계에서부터 신속 정확한 정보 및 절차 제공 방법, 현장 민원 도우미들의 애로사항 공유 및 해결안 모색,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종합민원실에서는 민원 상황대처 모의실습을 진행하고 대기시간 감축과 민원 편의 도모를 위해 민원인에게 '디지털 민원편람 검색 무인민원 발급기' 이용을 독려할 것을 강조했다.

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행정 도우미들이 다양하고 복잡해진 민원에 정확히 대응하고, 시청과 동 주민센터 간 서비스의 연계 효율성을 높여 민원 행정서비스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민원 행정 도우미들의 전문성 강화는 일선 민원 업무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해소하고 시민들에게 양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에게 더 큰 만족과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친절도우미에서 전문 행정도우미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