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2024 생태계서비스지불제’ 계약사업 신청·접수

박윤근 기자|2024/08/30 10:16
군산시청 청사.
전북 군산시가 겨울 철새들에게 안정적인 먹이와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생태계 서비스 지불제' 계약사업 신청 접수를 9월부터 받는다.

30일 시에 따르면 '생태계 서비스 지불제' 계약사업은 금강호 · 만경강 일원에 매년 찾아오는 철새 보호를 위해 인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볏짚존치, 보리 · 귀리 · 밀 경작 관리계약을 진행하고, 경작이 행 확인 후 보상금을 지급해 생태계 우수지역 보전 및 생물 다양성을 증진하는 사업이다.

군산시에서 진행하는 사업유형은 볏짚존치와 보리 · 귀리 · 밀 경작 유형이다.
대상 지역은 볏짚존치 유형에 해당하는 나포면 십자들과 보리 · 귀리 · 밀 경작 유형에 해당하는 만경강 일원 9개 읍면동(옥구읍, 옥산면, 회현면, 대야면, 개정면, 개정동, 옥서면, 나운 3동, 미성동)의 일부이다.

단, 사업 대상 지역이 아닌 경작지는 해당 사업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청약 접수 전 군산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통해 사업 대상 지역 해당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접수 기간은 나포면 십자들(볏짚존치) 지역은 9월 2일부터 9월 20일까지, 만경강 일원 지역(보리 · 귀리 · 밀 경작)은 10월 1일부터 10월 21일까지다.

총사업비는 4억 원이며, 면적당 지급단가는 11월 말 추진 협의회를 통해 결정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농지 대장, 직불금 지급 대상자 등록증 등 경작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와 통장, 도장 및 신분증을 가지고 경작지 소재 담당 읍 · 면 ·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문의는 시청 환경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