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百, 일본 한큐백화점과 VIP 마케팅 ‘맞손’

상호 VIP 방문 시 자사 서비스 제공
"구매력 높은 해외 고객 유치 나서"

장지영 기자|2024/09/02 10:35
더현대 서울 1층 컨시어지 데스크에서 현대백화점 직원들이 한큐백화점 VIP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일본 한큐백화점과 VIP 고객 혜택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한큐백화점은 일본 대형 리테일 기업으로, 특히 오사카에 위치한 한큐백화점 우메다본점은 일본 전체 백화점 점포 중 매출 2위이자 글로벌 톱5 점포에도 이름을 올릴 정도로 VIP 고객층이 탄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큐백화점이 VIP 교류를 위해 해외 유통업체와 손을 맞잡은 것은 현대백화점이 처음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의 VIP 고객은 현대백화점과 한큐백화점 주요 점포에서 각 사의 VIP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과거에도 한국과 해외 백화점 간 VIP 제휴 사례는 있었지만 한달 전 예약이 필요하고 혜택 또한 제한됐던 반면, 이번에는 사전 예약 없이 양사 백화점을 방문해 현대백화점 앱이나 한큐백화점 실물 VIP 카드만 여권과 함께 제시하면 각 사의 대표적 VIP 서비스를 즉시 받을 수 있게 된다.

구체적으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과 더현대 서울을 방문한 한큐백화점 VIP 고객에게는 VIP 전용 라운지 이용을 비롯해 복합문화공간 알트원(ALT.1)을 포함한 핵심 콘텐츠 이용권, 특별 할인 및 추가 적립 등 혜택이 제공된다.

현대백화점은 오프라인 유통업의 위기가 가중되는 상황에서 한 차원 높은 VI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간 경계를 초월한 이번 서비스 제휴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내수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구매력 높은 해외 고객의 방문을 이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올해 1~7월 무역센터점과 더현대 서울의 외국인 매출 비중은 각각 15%, 14.5%로 현대백화점 전체 16개 점포 중 최상위 2곳에 해당한다.

특히 같은 기간 더현대 서울의 작년 대비 외국인 매출 신장률은 106.8%에 달했다. 무역센터점은 외국인 1인당 객단가가 현대백화점 전체 평균의 두 배 이상인 50만원을 훌쩍 넘었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 5월부터 태국 시암피왓그룹과도 VIP 공동 마케팅에 나서 더현대 서울·무역센터점·판교점·신촌점과 시암피왓그룹의 시암 파라곤·시암 디스커버리·시암 센터·아이콘시암 각 4개 점포에서 양 사간 VIP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태국 시암피왓그룹, 일본 한큐백화점에 이어 유럽, 홍콩 등의 유수 글로벌 쇼핑몰과 추가 제휴도 추진할 예정이며, 앞으로 VIP 혜택 제휴 수준을 넘어 시즌별 한국 관광 테마에 맞는 맞춤형 쇼핑 콘텐츠 및 편의 서비스 제공도 검토하고 있다.

양명성 현대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국내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고객 유치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해외 VIP를 포함해 새롭게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동력을 꾸준히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