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24]“‘너무 더워’ 라고만 말하세요”…LG전자 류재철 본부장이 말하는 AI홈
IFA 열리는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
“스마트홈과 차이점, 일상어로 말하고
진화하면서 고객에게 맞춘다” 핵심
기존 가전도 AI가전으로 업그레이드
안소연 기자|2024/09/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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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에서도 알 수 있듯이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의 현재 머릿속은 'AI(인공지능) 홈'으로 꽉 차 있다. 이 과정에서 '스마트홈'과의 차이점을 고객들에게 어떻게 알리느냐가 가장 중요한 과제다. AI홈과 스마트홈.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기 쉽다. 이 중심에는 사람, 고객이 있다. 이용하는 사람이 기기를 인식하지 않고 평소 본인의 일상어 그대로 말하는 것이 핵심이다. 류재철 사장이 가장 여러 번 언급한 말도 '고객의 입장에서'이다. 류 사장에 따르면 AI홈은 우리가 기기에 정확한 명령어로 지시하는 게 아니라 자연어, 일상어가 중요하다. 친구, 가족에게 말하듯이 이야기하면,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게 AI홈이다.
5일(현지시간)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4의 공식 개막 전 기자들과 만난 류재철 사장은 이 단어를 설명하는데 가장 많은 공을 들었다.
즉, 맥락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퓨론은 이전의 고객이 더울 때 어느 정도의 온도로 집안 환경을 맞춰 왔는지, 현재 바깥 온도는 몇도 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스스로 판단한다. 류 사장에 따르면 단순히 원격제어 같은 면이 아니라, 진화를 할 수 있다는 게 중요하다.
AI홈은 AI 기능이 없어도 와이파이가 연결되는 가전이라면 '씽큐 온'과 결합해 AI가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씽큐 온은 생성형 AI를 적용한 AI홈의 핵심 허브다. 가전을 새로 살 필요 없이 씽큐 온에 연결되는 센서만 구입해 기존 가전으로 AI홈을 누릴 수 있는 셈이다. 여기서 고민거리가 하나 생긴다. 제조사라면 새 가전을 사게 해 매출을 일으키는 게 더 유리하지 않느냐 하는 것이다. LG전자는 AI홈 구현을 위해 모션 및 조도 센서, 공기 질 센서, 온습도 센서, 도어센서 등 IoT 기기 8종을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류 사장은 "당장은 우리가 새 제품을 하는 게 나을지 모르겠지만 길게 보면 LG라는 브랜드 신뢰, 결국에는 그게 더 나을 것 같다"면서 "노트북이 업그레이드 되는 것처럼, 가전기기도 업그레이드 돼야 한다는 게 상식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 사장은 AI홈이 경쟁사와 차별화 되는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더 앞서간다' 이런 이야기보다는 우리가 고객 관점에서 더 많은 고민을 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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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IFA에서는 중국 업체들이 보다 본격적으로 기술력을 키워 세계 시장에서 존재감을 강화하고 있는 점이 드러났다. 류 사장이 보기에도 중국 업체들은 더 이상 가격으로만 경쟁하는 브랜드가 아니다. 어떤 면은 오히려 앞서가기도 한다. 향후 가전 업계의 경쟁 구도에 대해 류 사장은 "1등이고 싶다. 1등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쟁사가 뭘 하는지 바라보는 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게 뭘까. 거기에 집중하는 게 낫다"고도 말해 자신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