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프로, 글로벌 Top Tier로 도약 - IRIS, TSI 인증 획득!

글로벌 시장진출 확대 및 품질 경쟁력 확보

오성환 기자|2024/10/08 13:00
최용균 뉴파워프라즈마 그룹 스페이스프로 대표(왼쪽 두번째)가 지난 7일 TUV 라인란드 코리아에서 IRIS 인증서를 전달받은 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스페이스프로
뉴파워프라즈마 그룹 스페이스프로(구 한국화이바)는 세계시장의 첨단 복합재 솔루션 최고(PRO)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제철도산업표준(IRIS, International Railway Industry Standard, ISO 22163)과 TSI(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 기술규격) 인증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IRIS 인증은 철도산업 분야의 품질관리스템과 안전성을 평가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엄격한 제도로 TSI는 유럽연합(EU) 회원국 간 철도 시스템 통합운영 기술규격에 적합함을 증명하는 중요한 제도다.

스페이스프로 에코모빌리티본부는 이번 IRIS 및 TSI 인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철도협회의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을 통해 컨설팅, 교육 등의 지원을 받아 품질관리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실행력을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얻는다.
스페이스프로는 이미 국내 고속철도차량과 인도 철도차량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이번 IRIS 및 TSI 인증을 통해 철도차량 내외장재, 화장실 모듈, 도어 시스템 및 HVAC(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등의 제품 제작 역량, 품질관리 시스템과 기술적 신뢰성에 대해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EU 지역의 철도차량에 공급할 수 있는 자격을 갖췄고 유럽철도협회(UNIFE)의 IRIS 데이터베이스 등록으로 글로벌 시장 진입 및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고속철도차량/스페이스프로 홈페이지 캡쳐.
스페이스프로 관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과 품질로 고객을 감동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인증 획득으로 글로벌 철도 사업에서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철도 시스템의 안전 수준 최고등급인 SIL4 (Safety Intergrity Level, 안전 무결성등급) 인증 획득을 진행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지속 가능한 기술 혁신과 안전성 강화를 목표로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경남 밀양에 본사를 두고 있는 스페이스프로는 철도차량부품 업계의 글로벌 리더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한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복합소재분야의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