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관세폭탄 맞지만… 셈법 복잡해진 현대차그룹
EU, 31일부터 최대 45% 부과 예정
단기적으로 반사이익 기대 목소리
中업체 원가절감 통해 극복 가능도
파리 모터쇼서 EV3로 가격 경쟁전
김정규 기자|2024/10/15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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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기차 관세 부과 예정대로…최고 45.3%
15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유럽연합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향후 5년간의 상계관세 부과를 오는 31일부터 예정대로 진행한다. 당초 유럽연합은 중국과 상계관세안 확정 이후에도 관세 인상 대신 판매가격 하한선을 설정하겠다는 의제로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다.
유럽연합 당국자는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을 통해 "중국과 협상 타결 가능성을 배제하진 않지만, 이번 달 말까지 합의에 도달하기엔 굉장히 어려워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의 스텔라 리 부사장은 "더 가난한 사람들의 (전기차) 구매를 가로막게 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숨 죽인 현대차·기아, 반사이익 볼 수 있을까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못지않게 중요한 시장인 유럽에서 향후 끼칠 영향을 두고 셈범이 복잡해진 모양새다. 업계엔 상계관세 부과 대상이 아닌 현대차·기아에겐 단기적으로 호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시 말해, BYD 등 순수 중국 전기차 뿐 아니라 테슬라 등 중국에서 생산돼 유럽에서 수출되는 차량들까지 상계관세 부과 대상이 되는 만큼, 현대차와 기아 입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는 대상은 상대적으로 더 많아진다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기본관세 10%를 제외하면 최대 20% 넘는 '구멍'이 상대적으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그 시장을 전기차 퍼스트 무버인 현대차와 기아가 차지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일례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10만대 넘게 팔리며 유럽 전기차 판매량 2위를 기록한 테슬라 모델3는 모두 중국에서 생산돼 상계관세 부과 대상이 된다.
이와 달리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전기차들이 저렴한 생산 원가를 토대로 관세 영향력을 무력화해 반사이익 얻는 게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중국 업체들 입장에선 원가 절감에 따른 출혈 경쟁을 하면 충분히 극복 가능한 선"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업체들이 유럽 현지에 전기차 공장을 건설해 관세 장벽을 우회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이 경우 중국 전기차 역시 상계관세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유럽연합이 중국을 견제하면서도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들어와서 일자리를 만드는 등 투자 유치를 노리는 면도 있다"며 "이 경우 관세 부과에 따른 파장은 거의 없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파리 모터쇼, 전기차 가격경쟁 각축전…기아, EV3로 정면돌파
이런 가운데 지난 14일(현지시간) 개막한 '2024 파리 모터쇼'는 한국, 유럽연합, 중국 업체의 가격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6년 만에 행사에 참가한 기아는 이번 행사에서 연말 출시를 목표로 하는 소형 SUV EV3를 공개했다. 또 르노는 보급형 전기차로 꼽히는 르노 4 E테크 일렉트릭 등을 전시했고, 중국의 BYD 역시 3000만원대 중형 전기 SUV '실 라이온 07'을 공개했다.
이항구 원장은 "전기차 캐즘을 어느 정도 극복하고 이제는 전기차 업체들 간의 가격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