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커머스, 한국의 경영대상서 ‘AI 혁신 리더’ 선정
연찬모 기자|2024/12/04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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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의 경영대상'은 경영혁신·성과를 바탕으로 신뢰받는 기업을 선정하고, 산업발전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전파하기 위해 매년 진행된다.
KT커머스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AI 가격 협상 솔루션'은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애저'와 최신 GPT-4o 기반으로 개발한 솔루션이다. AI가 최적의 협상 전략과 시나리오를 선택하고, 다채로운 페르소나(가상인격)를 통해 최상의 가격 협상 결과를 도출한다.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소요 시간 단축과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고, 감정을 제거한 관계 조성으로 협상 만족도를 높인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KT커머스는 주요 사업인 통합구매 서비스에 해당 솔루션을 도입, 연간 약 6만건의 업무를 자동 처리하고 8300시간을 절약하는 등 업무 효율화를 높이고 있다. 이는 1인당 한 달 업무시간을 평균 160시간으로 가정했을 때 AI가 처리하는 업무의 양은 약 50명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윤경모 KT커머스 대표는 "다방면에서 AX 문화를 조성해 기업가치를 높여 KT그룹의 AICT기업 전환에 발맞춰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