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혼란 속 ‘환율 급등’… 합병 앞두고 난기류 만난 대한항공
3분기 기준 순외화부채 33억 달러
환율 10원 변동땐 330억 손익구조
해외여행 위축 우려, 인바운드 불안
이달 아시아나 합병은 마무리 단계
안소연 기자|2024/12/09 17:53
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3분기 기준 순외화부채는 약 33억 달러다. 대한항공은 환율이 10원 변동할 때 약 330억원의 외화평가손익이 발생한다. 이날 환율은 1437원으로, 비상계엄 전날이었던 2일의 환율 1401.3원보다 약 30원 상승해, 단 일주일만에 외화부채가 외화평가손실이 1000억원 안팎으로 늘어난 셈이다.
현금 흐름 측면에서도 연간 예상 달러 부족량은 약 14억 달러로, 환율이 10원 변동할 때 약 140억원의 변동이 발생하는 구조다.
무엇보다 환율이 오르면 해외여행을 꺼리게 되는데 여기에 계엄, 탄핵안 폐기 등의 사태로 여행 성수기여야 할 연말에 소비가 위축까지 겹치게 됐다. 이에 항공을 비롯한 전 여행업계가 초긴장 상태다. 원화 가치가 낮아지면 해외에서 한국으로 여행 오려는 여행객(인바운드)에게는 금액 측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지만, 영국은 자국민에게 한국 여행 주의를 당부하는 등 해외에서도 국내 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어 인바운드 수요를 안심할 수는 없다.
이서연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아직 대규모 예약 취소는 포착되지 않으나, 정치적 혼란 장기화 및 확대 시 인바운드 수요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올 4분기 들어 항공 여객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던 추세였다. 인천국제공항에 따르면 지난달 인천공항을 통해 국내외를 오간 승객은 593만2689명이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6.8% 증가한 수치다. 10월도 15.5% 증가하는 등 인천공항 여객은 계속 증가하고 있었지만, 여러 변수로 인해 12월도 같은 증가세를 보일지는 미지수다.
대한항공은 오는 11일 아시아나항공 신주 인수를 앞두고 있어 사실상 약 4년 간 공을 들였던 합병 작업을 마무리하게 된다. 아시아나와 합치게 되면 자산규모 약 45조원, 항공기 200여 대의 전 세계 10위권 메가 캐리어로 발돋움하게 되는 순간을 앞두고 있다. 신주인수 대금을 납입하면 12일 아시아나는 대한항공의 자회사로 편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