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도 뛰어든 숏폼…OTT 시장 변수될까
티빙, 최근 모바일형 숏폼 서비스 도입
유튜브 '숏츠'와 유사하지만 본편 유도 효과는 훨씬 커
숏폼 서비스를 활용한 부가가치 실현도 기대
김영진 기자|2024/12/26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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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업계에 따르면 티빙은 최근 모바일에 최적화된 세로형 숏폼 서비스를 론칭했다. 유튜브 '숏츠', 네이버 '클립', SOOP(숲, 옛 아프리카TV) '캐치' 등 주요 플랫폼이 전개 중인 숏폼 콘텐츠 경쟁에 합류하는 셈이다.
OTT 이용자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종료와 높아진 구독료로 인해 지갑을 닫고 있는 추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4 OTT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9명(89.3%)이 OTT 플랫폼을 이용 중이며 이중 유료 이용률은 53.4%로 지난해 대비 1.9%포인트 하락했다. 유튜브로 대표되는 무료 OTT 이용자 중 69.6%가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으며 이들 중 78.6%는 오리지널 숏폼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는 "OTT 사업자들은 플랫폼 접속 시간이 자주, 길게 이뤄져야 연계 소비가 일어나고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낼 수 있다. 그동안은 대(大)화면 중심의 경쟁이 이뤄졌다면 이제는 모바일에서 그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