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尹 탄핵심판’ 2차전…盧·朴 탄핵 일정 준용 전망

임상혁 기자
2025/01/02 16:44

3일 오후 2시 2차 변론준비기일 진행
수사기록·尹측 입장 등 발표될 전망
정식변론 돌입 가능성…이르면 7일
盧 3일, 朴 1~6일 간격…선고까지 64일·92일 걸려
'중간 수준' 尹사건, 3월 초~4월 결론 예상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 사건 첫 번째 변론준비기일인 지난해 12월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법률대리인인 배보윤, 배진한, 윤갑근 변호사가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소심판정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2차 변론준비기일이 3일 오후 2시에 열린다. 지난 기일에서 윤 대통령 측이 정식 입장을 밝히지 못한 만큼, 이날 정리된 입장을 공표할 공산이 크다. 8인 체제를 갖춘 헌법재판소(헌재)도 정식 변론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과거 노무현·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의 경우 일주일 간격으로 심판절차가 진행된 만큼, 헌재도 이를 준용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윤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해 지난달 31일과 전날 헌재에 사실조회 회신을 제출했다. 최근 국회 측에서 각 수사기관에 요청한 수사기록 공개에 대한 답변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 번째 변론준비 기일에서 해당 회신에 대한 증거채택 여부 등도 논의될 예정이다.

윤 대통령 측은 '탄핵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야 된다'는 취지의 주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7일 열린 1차 준비기일에선 국회 측만 탄핵소추 의결서를 토대로 대략적인 주장을 발표했는데, 윤 대통령 측은 이를 조목조목 반박하는 것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준비기일 후에는 정식변론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역대 대통령 탄핵사건도 유사하게 진행됐다. 노 전 대통령 사건은 변론준비 없이 바로 변론이 진행됐고, 박 전 대통령은 2016년 12월 22~30일까지 8일간 세 차례 준비기일을 연 뒤 정식변론에 돌입했다. 헌재도 당초 지난 기일에 준비기일을 마치려 했지만 윤 대통령 측의 시간 부족 사유를 수용해 준비기일을 한 차례 더 진행키로 했다.

전례로 볼때 윤 대통령 탄핵심판 첫 정식변론은 오는 7~9일 정도로 예상된다. 역대 대통령 탄핵 사건은 3~6일 간격을 두고 진행됐기 때문이다. 노 전 대통령의 경우 첫 변론이 있었던 2004년 3월 30일부터 마지막 변론이 열린 같은 해 4월 30일까지, 총 7회의 재판 중에서 한 차례를 빼면 모두 3일 간격으로 재판이 진행됐다. 박 전 대통령은 짧으면 하루에서 최대 6일 간격으로, 평균 2~4일 간격으로 재판이 이뤄졌다.

통상 헌재가 주요 심판 변론을 화·목·금요일에 진행해 온 점도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헌재가 신속 처리 의지를 수차례 밝힌 만큼, 정식변론은 이르면 가장 빠른 화요일인 7일로 정해질 것이란 관측도 있다.

윤 대통령 탄핵 사건이 노 전 대통령 사건보다는 다룰 요소가 많고 박 전 대통령 사건보단 비교적 쟁점이 적다는 일부 평가가 있는 만큼, 두 사건의 중간 수준으로 변론이 진행될 것이란 분석도 있다. 노 전 대통령은 탄핵안 가결부터 선고까지 64일 동안 총 7차례 재판을 겪었고 박 전 대통령은 17차례의 변론을 거쳐 92일 만에 선고가 나왔다.

윤 대통령은 10차례 이상의 변론을 거쳐 이르면 약 80일(3월 4일)에서 늦어도 125일(4월 18일) 안에 결론이 나올 것이라는 게 법조계의 중론이다. 문형배·이미선 재판관이 오는 4월 18일 퇴임을 앞둔 점도 고려해서다. 문 재판관도 이날 시무식에서 "탄핵심판 사건을 우선적으로 심리할 것이다. 임기를 107일 남긴 재판관의 쓴소리"라고 강조한 만큼 임기내 처리 의지를 피력했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윤 대통령 사건은 어느 정도 사실관계도 서로 인정된 상태고, 법리에 대한 쟁점만 명확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실관계도 다퉜던 박 전 대통령보다 약간 짧거나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헌재가 계속 신속 진행 의지를 보이고 있어, 재판관 퇴임 전인 3월 말에서 4월 중순 사이에 결론이 나올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연예가 핫 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

배우 배슬기, 가족 겨냥 ‘신변 위협글’에 법적 대응

동국대 간화선 수행 회향...수불스님 “화두는 깨라고 있..

PGA 압도한 TGL, 타이거 우즈 대회 시청률 대박

‘골든글로브’ 빛낸 수작들, 한국 관객 만난다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악의 '줄서는 맛집'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

대운이 들어오는 신호!? 2025년 인생 확 바뀐다는 '대운' 바뀌는 신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