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현장 업무·품질 관리 한 번에” HDC현산, ‘I-QMS’ 업그레이드

김다빈 기자
2025/01/07 13:50

HDC현대산업개발 직원이 건설현장에서 모바일로 I-QMS를 활용해 품질점검을 진행하고 있다./(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기존에 운영해 오던 'I-QMS(IPARK-Quality Management System, 품질 실명제)'를 디지털 전환해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고 7일 밝혔다.

I-QMS는 지난 2023년 HDC현대산업개발이 도입한 품질 실명제 개념이다. 공정 진행과정 별 핵심 항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것이다. 이달 2일부터 새롭게 적용된 I-QMS에는 △검측 △자재 검수 △영상 기록 관리 등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시공 전반의 업무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현장관리 통합 솔루션으로 개선된다.

I-QMS 개편에 따라 HDC산업개발 현장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현장과 본사 간 품질점검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된다. 구체적으로 △품질의 핵심 사항 점검 △작업 일보 작성 △검측 업무 △자재 검수 △공정 동영상 업로드 등 다양한 업무를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어져 편의성과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개편된 I-QMS에는 공사 단계별 핵심 사항에 대한 책임 점검이 전산화되어 실질적인 현장관리도 구현된다. 현장 공통 업무 및 기능을 표준화된 양식으로 통일해 업무 처리 효율성을 높였다. 또 실시간으로 축적된 현장의 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해 현장 품질향상과 생산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나아가 현장 정보를 관리하는 전사 자원관리 시스템과 근로자의 출입 정보를 관리하는 현장 안전관리 통합시스템(I-SATETY 2.0) 등과도 연계돼 현장 데이터의 통합관리도 가능하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인공지능 기술·빅데이터를 중심으로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품질 관리에 한발 앞선 디지털 기술력으로 앞으로도 건설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예가 핫 뉴스

연봉 300% 인상은 예사, 프로야구는 수확의 계절

박성훈, ‘오징어 게임’ 패러디 음란물 표지 게재 논란..

정몽규 “선거연기 죄송”, 신문선 “중앙선관위 위탁”

김혜수, 새 드라마 ‘트리거’ 촬영중 허벅지 파열

윤이나·김수지, 새 드라이버 들고 당찬 목표 제시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

대운이 들어오는 신호!? 2025년 인생 확 바뀐다는 '대운' 바뀌는 신호는?

“어떻게 거절하지?” 고민하고 있을 직장인을 위한 '직장인 쿠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