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새해 지방세 관련법령 이렇게 달라져요”...2자녀 가구 자동차 취득세 감면

예산 김관태 기자
2025/01/09 10:52

예산군청사 전경/군
'2자녀 가구에 대한 자동차 취득세 감면 신설'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확대' '인구감소지역 내 주택 취득세 감면 신설'

이는 충남 예산군이 9일 밝힌 2025년 달라지는 지방세 관계 법령 중 군민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지방세 주요 개정 내용이다.

군에 따르면 개정법률에서는 새해부터 다자녀(18세 미만) 가구의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했다. 국가적인 저출생 극복 정책에 발맞추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자동차를 구입하는 2자녀 가구도 자동차 취득세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서민 주거비용 절감을 위해선 소형주택(아파트 제외)을 생애 최초로 구입하는 경우 300만 원까지 주택 취득세가 면제된다. 소형·저가주택에 전월세로 거주하다가 해당 주택을 취득한 경우 추후 아파트 등 타 주택을 구입하더라도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감면(200만원 한도)을 다시 한번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특례도 신설했다.

인구감소지역 내 생활인구 유입 유도를 위해선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가 인구감소지역에 소재한 주택을 구입하면 주택 취득세를 최대 50%(법 25% + 조례 25%)까지 감면받을 수 있도록 했다.

최재구 군수는 "2025년 지방세법 개정에 따른 지방세 관련 정보를 적극 홍보해 군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납세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예가 핫 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

배우 배슬기, 가족 겨냥 ‘신변 위협글’에 법적 대응

동국대 간화선 수행 회향...수불스님 “화두는 깨라고 있..

PGA 압도한 TGL, 타이거 우즈 대회 시청률 대박

‘골든글로브’ 빛낸 수작들, 한국 관객 만난다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악의 '줄서는 맛집'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

대운이 들어오는 신호!? 2025년 인생 확 바뀐다는 '대운' 바뀌는 신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