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로] 가격 인상에도 곡소리 나는 식품업계

이수일 기자
2025/01/09 17:53

경기도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송의주 기자
새해 벽두부터 프랜차이즈 치킨뿐만 아니라 과자, 커피 등의 제품 가격이 잇따라 오르고 있다. 값이 오르지 않은 제품을 찾는 게 빠를 정도다. 통계청이 발표하는 생활물가지수(장바구니 물가)와 소비자물가지수 격차는 작년 말 2.54로 3년 전보다 2포인트 가까이 벌어졌다. 소비자들의 체감물가가 그만큼 가파르게 올랐다는 의미다. 설 명절을 앞두고 정부가 10대 성수품 유통물량을 평시 대비 확대하기로 했지만, 얼마나 효과가 있을 지는 미지수다.

물가가 오르면서 식품업계도 '고민'이 많다. 자칫 장바구니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몰릴까 싶어서다. 사실 식품업계는 지난해부터 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왔다. 원재료, 인건비 등 거의 모든 비용이 상승하고 있어서다. 일부 원재료 가격이 하락해도 인건비, 물류비 등이 지속적으로 오르면 제품 가격 인상을 하지 않고선 버틸 재간이 없다. 물론 이런 억울함을 대놓고 호소할 수도 없다. 다수의 식품업체 영업이익률이 5% 안팎이라는 점을 이해시키기도 어렵다.

그런데 앞으로도 더 걱정이라는 말이 식품업계에선 나온다. 고환율에 따른 비용 상승 압박에 또 다시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뻔히 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식품업계는 2~3개월분의 원자재를 미리 사 놓는다. 널뛰는 원·달러 환율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지금처럼 단기간에 환율이 가파르게 오르게 되면 원자재 수입 물가가 올라 제품 가격에 반영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몰리게 된다.
게다가 원·달러 환율 상승세는 좀처럼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 추세다. 지난해 연평균 원·달러 환율은 1366.59원이었지만 하반기 이후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지난해 10월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원·달러 환율은 1477.0원(12월 31일)으로 뛰었다. 이후 1457.7원(올해 1월 9일)까지 하락했지만 여전히 1500원 이상으로 치솟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연평균 원·달러 환율에 따라 새해 경영계획을 짜야 하지만, 지금은 월 단위로 변동될 가능성이 커 사업계획 짜기가 너무 힘들다"고 했다.

위기일수록 상생의 자세가 필요하다. 물가 상승의 부담이 전 국민에 가해지는 상황에서 기업들도 가파른 가격인상을 자제하려는 분위기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가격 인상에 대해선 이해해줘야 한다. 물가상승의 모든 짐을 기업에 떠넘겨서는 안된다. 정부도 뒷짐지고 있어선 안 된다. 올해 먹거리 물가 안정을 위해 원자재에 대한 할당관세를 적용하고,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할당관세 적용 품목을 확대·검토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필요하다면 추가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식품업계가 정부와 함께 슬기롭게 위기를 헤쳐나가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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