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vsKB ‘나라사랑카드’ 두고 경쟁 치열…3월 사업자 선정 앞두고 ‘전운’
최정아 기자
2025/01/13 18:30
2025/01/13 18:30
연 20만 신규 계좌·충성 고객 효과
선발땐 내년부터 8년간 사업권 확보
KB국민·신한, 혜택 늘리며 2파전
|
관전 포인트는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 중 누가 사업권을 쥘지다. 두 은행은 인천공항공사,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 및 정부·공공기관 계약을 놓고 치열하게 다퉈왔다. 나라사랑카드 1기 사업 당시 신한은행이 독점권을 누리면서 미래고객 확보 효과를 봤지만, 2기 들어 국민은행이 사업권을 차지했다. 이후에도 두 은행의 경쟁은 계속 이어졌다. 신한은행은 2018년 서울시금고 입찰에서 100여년만에 새 금고로 낙점되는 성과를 거뒀지만, 최근 진행된 인천국제공항 입점 경쟁에서는 국민은행이 승기를 쥐었다. 두 은행 모두 그룹 차원에서 총력을 다해 나라사랑카드 입찰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13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해 1월 군 관련 전담 조직을 꾸리고, 같은 해 6월 '나라사랑카드 TF(테스크포스)를 창설했다. 나라사랑카드 3기 사업자 입찰에 참여하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가운데 가장 먼저 전담 조직을 구축한 것이다. 경쟁에서 최종 선발된 은행은 내년 1월부터 8년 간 사업권을 갖는다. 나라사랑카드 입찰 결과는 오는 3월 공개된다
국민은행도 사업권 수성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지난 10년 간 군마트(PX), 대중교통 20% 할인, 병사 무료 상해보험 가입 등을 제공해왔다. 3기 사업자 입찰이 결정된 작년부터는 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 금리를 최고 연 6.2%까지 인상하며 군 장병 공략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더불어 군 관사 내 작은도서관 설치, 전역 예정 장병을 위한 취업박람회, 나라사랑보금자리 사업 후원, 장병소원성취프로젝트, 청년드림국군드림 페스티벌 개최 등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전담 조직은 별도로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군장병 사회진출 및 다양한 금융상품 지원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