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42일간 1차 휴전 합의...전쟁 발발 15개월여만

이스라엘-하마스, 6주 1차 휴전 합의, 19일 발효
인질-수감자 교환, 이스라엘군 철수 시작
2단계서 인질 완전 석방...3단계, 가자지구 재건
바이든 "끈질긴 미 외교 결과"...이스라엘 내각, 16일 승인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의해 납치돼 사망했거나 억류된 이스라엘인 등의 가족과 지인들이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 합의 소식을 듣고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AP·연합뉴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는 15일(현지시간) 42일 동안의 가자전쟁 휴전에 합의했다. 하마스가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해 전쟁이 발발한 지 15개월여만이다.

셰이크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알-타니 카타르 총리 겸 외무장관은 이날 카타르 도하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가자전쟁 휴전 사실을 공개하면서 휴전은 오는 19일 발효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백악관에서 가자전쟁 휴전은 "하마스가 극심한 압박을 받고 있고, 레바논 휴전과 이란의 약화 이후 지역 정세가 변화한 것에 따른 결과일 뿐 아니라 끈질기고 고된 미국 외교의 결과이기도 하다"고 평가했다.
가자지구 전쟁 종식을 압박해 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바이든 대통령 기자회견에 앞서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우리는 중동에서 인질들을 위한 합의(석방 합의)에 도달했다"며 "그들이 곧 풀려날 것"이라고 밝혔다.

팔레스타인인들이 15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중부 칸유니스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 합의를 축하하고 있다./AP·연합뉴
휴전은 일단 42일 동안 지속되며 이 기간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에서 점진적으로 철수하고, 하마스가 억류하고 있는 인질과 이스라엘에 수감된 팔레스타인을 교환하면서 영구적 휴전을 논의하는 3단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알-타니 총리는 휴전 중재자들이 이스라엘 및 하마스와 함께 합의 이행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고 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합의로 가자지구 전투가 멈추고, 팔레스타인 민간인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급증하며 15개월 이상 억류돼 있던 인질들이 가족과 재회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휴전안은 바이든 대통령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정부의 구상을 반영해 지난해 5월 말 제안, 합의 직전까지 갔던 3단계 휴전안과 대체로 유사하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휴전 협상에 정통한 여러 관리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3단계 안은 △ 6주 동안 완전한 정전과 이스라엘 군의 모든 인구 밀집 지역에서의 철수, 여성·노인·부상자 등 일부 인질의 석방 △ 생존 인질 전원 교환,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철수 △ 가자지구 재건 및 사망 인질 시신 송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휴전안도 휴전이 발효되는 19일 인질 3명 등 총 33명이 1차 휴전 기간에 순차적으로 석방되고, 65명에 달하는 나머지 인질들은 휴전 발효 약 2주 후에 시작될 2단계 휴전에 합의하게 되면 석방되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이스라엘 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이 보도했다.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예루살렘 입구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미국 당선인이 '비비(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이 전쟁을 끝내라'고 말하는 내용의 대형 입간판이 설치돼 있다./UPI
이스라엘 총리실은 이날 저녁 아직 최종 합의되지 않은 '여러 조항'에 관한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며 세부 사항 확정이 이날 밤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고 TOI는 전했다.

이스라엘 내각은 16일 오전 11일 회의를 열고 이번 휴전안을 공식 승인할 계획이라고 이스라엘 매체 채널12가 보도했다. 연립 내각 중 일부 강경파가 이 합의안에 반대하고 있지만, 과반수 찬성을 얻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TOI는 분석했다.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날 전쟁 발발 후 팔레스타인 주민 4만6707명이 숨지고, 11만265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연예가 핫 뉴스

역대 최대 규모 ‘코리아그랜드세일’ 개막…내수 활력 불어..

“재미있는 축구로 팬들에게 선물 드릴 것”

막 내린 이기흥 시대, 이유 있는 체육인들의 선택

축구지도자협회가 정몽규 지지로 돌아선 까닭은?

심형탁, 결혼 1년 반만에 아빠 됐다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반려동물 키워볼까?" 고민 잠깐 멈추고, '이것' 먼저 확인 필수!

"나 잘 자고 있는 걸까?" 수면 질 확인, 이렇게 해보세요!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악의 '줄서는 맛집'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