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의 향기로 채우는 여름방학…“국악부터 오페라까지”

여름방학 맞이 특별 프로그램·음악회 다양하게 선보여

김수경 기자|2013/08/04 05:00
본격적인 여름방학 시즌을 맞아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청소년 및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국악부터 오페라까지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체험 활동을 통해 알찬 여름방학을 지내면 어떨까. 

△ 북서울꿈의숲 아트센터 '수박 프로젝트' 

(재)세종문화회관이 운영하는 북서울꿈의숲 아트센터는 오는 8월 10일부터 18일까지 여름방학을 맞아 다양한 공연에 여러 장르를 접목한 이색축제인 수박(SUmmer VACation)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올해 4번째를 맞는 수박 프로젝트는 평소 어렵고 지루하게만 느껴졌던 오페라의 틀을 과감히 깨고 재미있고 이해가 빠른 해설로 만나는 '오페라'와 평소 쉽게 듣거나 접하지 못했던 나라의 음악을 다양한 악기와 아티스트를 만날 수 있는 '세계음악'으로 구성됐다. 

'오페라'는 재미있고 이해가 빠른 해설로 유명한 콰르텟 엑스와 김자경 오페라단이 출연 해 유명한 작곡가의 작품 세계와 인생을 해설과 영상이 함께 있는 클래식 콘서트 형식으로 선보인다. '세계음악'은 성인과 청소년으로 구성된 파리 보이스 콰이어 합창단을 통해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나라의 음악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연을 선사한다. 

△ 국립국악원 '위풍당당 국악대탐험' 
국립국악원 처용무. /사진제공=국립국악원
국립국악원은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8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해설과 체험이 어우러진 음악회 '위풍당당 국악대탐험'을 개최한다. 

8월 13일부터 14일까지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과 함께하는 청소년 음악회가 열린다. 선왕들을 기리고 자연과 사람의 조화를 기원하는 대표적인 국악 명곡 ‘종묘제례악’과 불길한 기운을 없애고 나라의 평안을 기원했던 궁중무용 ‘처용무’ 등을 선보인다.

8월 15일에는 어린이 음악극 주인공 '오늘이'와 함께하는 어린이 음악회가 열린다. 궁중무용 ‘포구락’으로 시작해 음악극 '오늘이'의 주제가를 배워 함께 불러보고 흥겨운 국악관현악 ‘판놀음’과 역대 국악동요제 주요 수상팀의 특별한 무대가 마련된다. 

티켓은 객석과 연령 구분 없이 전석 1만원이며 3인, 5인 구매 시 ‘삼삼오오’ (3인:30% 할인, 5인: 50% 할인)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청소년 음악회는 취학아동 이상, 어린이  음악회는 만 4세 이상 관람 가능하며 예매는 국립국악원 누리 집(www.gugak.go.kr)이나 전화 (02-580-3300)로 할 수 있다.

△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에서 여름나기' 
사진제공=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은 여름방학을 맞은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박물관과 우리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는 물론 흥미를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박물관에서 여름나기'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박물관에서 여름나기’는 ‘박물관, 어디까지 봤니? - 박물관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오는 8월 6일 오전 10시부터 8일 오후 4시까지, 3일 동안 박물관의 전시품, 공간, 사람들을 연계한 활동으로 구성 됐다. 

초등부는 청자를 탐구하고 제작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활동을 펼치며 중등부는 삶, 죽음, 이동의 공간을 알아보고 현장 탐방을 통해 박물관 전시품을 재발견하는 시간을 갖는다. 고등부는 발굴, 전시, 교육, 홍보, 보존 등 박물관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박물관에서 하는 일을 탐색해 보는 교육을 받게 된다.

△ 대림미술관, 교복 입으면 관람료 무료 '틴스북데이' 
대림미술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오는 8월 14일까지 매주 수요일 중고등학생에게 무료로 전시를 보여주는 '틴스북데이(Teen's Book Day)를 진행한다. 

학생증을 지참하거나 교복을 착용한 모든 중고등학생들은 현재 대림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How to make a Book with Steidl : 슈타이들 전'을 무료로 관람 할 수 있다. 

'슈타이들 전'은 살아있는 아트북의 전설로 통하는 게르하르트 슈타이들이 '출판'이라는 과정을 통해 '책'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완성하는 다양한 과정을 담고 있어 매일 책을 접하는 청소년들에게 신선한 자극제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