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력 잃어…사즉생 각오로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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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재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최근 임원 대상 세미나에서 "삼성다운 저력을 잃었다"며 "사즉생의 각오로 위기에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삼성은 죽느냐 사느냐 하는 생존의 문제에 직면했고, 경영진부터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며 "중요한 것은 위기라는 상황이 아니라 위기에 대처하는 자세"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장의 이익을 희생하더라도 미래를 위해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삼성은 지난달 말부터 삼성전자를 비롯한 전 계열사 부사장 이하 임원 2000여명을 대상으로 '삼성다움 복원을 위한 가치 교육'을 진행 중이다. 이 교육에서 상영한 영상에 이같은 이 회장의 발언이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영상에 이 회장이 직접 등장하지는 않았다. 고(故) 이병철 창업회장과 고 이건희 선대회장 등 오너 일가의 경영 철학이 담긴 영상도 상영됐다.
세미나에 참석한 임원에게 각자의 이름과 함께 크리스털 패가 주어진 것으로 전해지는데, 이 패에는 '위기에 강하고 역전에 능하며 승부에 독한 삼성인'이라는 글귀가 새겨진 것으로 전해진다. 그간 임원진들이 삼성이 처한 위기에 대해 '독하지 못했다'는 강한 질책인 셈이다.
재계는 이 회장의 이번 발언의 강도가 높아진 데 주목한다. 그동안 이 회장이 위기를 언급하며 이에 대한 극복방안을 주문한 적은 종종 있었으나, 이번처럼 '사즉생', '독한 삼성인'과 같은 표현을 쓰지 않았다는 점에서다. 반도체, 모바일 등 주요 사업 지배력이 약화하는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TV, 스마트폰 등 주요 사업의 세계 점유율이 모두 전년보다 하락했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 TV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2023년 30.1%에서 지난해 28.3%로 떨어졌다. 같은 기간 스마트폰은 19.7%에서 18.3%로 줄었다. 메모리 D램 점유율도 42.2%에서 41.5%로 추락했다. 전장·오디오 부문 자회사인 하만의 디지털 콕핏은 시장점유율이 16.5%에서 12.5%로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