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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4분기 연속 흑자…올 1분기 영업익 130억

한샘, 4분기 연속 흑자…올 1분기 영업익 130억

기사승인 2024. 05. 09.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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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우호적 시장 환경 속 수익성 중심 전략?핵심상품 경쟁력 강화 결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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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2024년 1년 실적 공시 이미지.
한샘이 4분기 연속 흑자 전환을 기록했다.

한샘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29억9500만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고 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4858억9900만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5% 증가했다. 이는 영업익 기준으로 시장의 기대치(에프앤가이드 5월 9일 기준 69억원)를 상회하는 실적이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287억원이 개선된 수치이다. 경기침체의 여파로 2022년 3분기 영업 적자를 기록하고 지난해 2분기 흑자로 돌아선 이래 4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으며 흑자폭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주택시장 거래량 침체와 고금리 등 비우호적 시장 환경 속에서도 그간 추진해온 수익성 중심 사업전략과 핵심상품 중심의 효율적인 성장 전략이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결과라는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2022년 4분기부터 지속된 구매원가 절감을 통한 전략적 공급망 관리로 1분기 원가율이 지난해 동기간 대비 2.1%p 개선되며 흑자 지속을 이끌고 있고 채널별 가격 경쟁력 최적화도 수익성 회복을 견인했다.

한샘은 계속해서 매출 확대와 지속적인 이익 개선을 동시에 이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사업 부분별로 보면 리하우스는 계속되는 주택거래 침체 상황에서 부분공사와 단품 중심의 판매 전략으로 시장 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이사를 가지 않고도 집을 고치는 수요의 매출을 확보하고 부엌과 바스, 수납 등의 경쟁력이 높은 핵심 상품 중심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매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인테리어 박람회와 신축 단지 오픈하우스 등 접객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영업망 확장에도 나서고 있다.

홈퍼니싱은 성수기 아이방 가구 등 핵심 상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채널별 가격 경쟁력 최적화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또한 올해 1분기 말에 진행된 한샘의 시그니처 프로모션인 '쌤페스타'는 전년 동일 행사 대비 일평균 주문액 25% 상승과 온라인 19%, 오프라인 96%의 주문액 증가로 역대급 실적을 달성해 홈퍼니싱 성과를 견인했다. 올 2분기에는 이에 더해 한샘몰 사용자 환경·경험(UI·UX) 개편을 통해 고객 유입과 매출 증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샘은 이날 1주당 750원의 현금 분기배당 결정을 공시했다. 개선되는 수익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한샘은 지난 21년말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면서 배당성향 확대·분기 배당, 자사주 매입 등을 발표했다. 이번 1분기 배당기준일은 3월 31일이며 지급일은 5월 17일 예정이다.

한샘 관계자는 "올해에는 본격적으로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모두 가능한 사업 구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믿고 성원해주신 투자자들께도 보답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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